미국 간호사

환자를 위하는 마음이 같지 않은 의사와 일할 때 (ft. 마취과 & 회복실)

간호사 멘토 소피아 2021. 11. 22. 14: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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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녕하세요, 간호사 멘토 소피아입니다. 요즘 저희 병원이 다양한 시도를 하고, 예전에는 없던 수술들을 시작하면서 새로운 마취과 선생님들이 많이 들어오시게 되었습니다. 대개 다른 병원에서 경력이 있으신 분들이 많이 오는데 오늘은 그 중에서도 참 특이한 한 분과 엮인 여러가지 상황에 대해 포스팅을 하려고 합니다. 

     회복실에서 일을 하면서 같은 수술을 받더라도 그 환자의 몸 상태에 따라 차이가 있겠지만 확실히 어떤 외과의사에게 수술을 받는지, 혹은 어떤 마취과 의사에게 마취를 받느냐에 따라 환자들이 마취에서 깨어나 느끼는 통증이 확연히 차이가 나는 것을 느낍니다. 간호사로 일을 하면서 어떤 병동에서 일을 하던 의사들이 어떤 식으로 환자를 케어하는지 알기에 저희 병원뿐만이 아니라 전체적으로 병원에서는 이런 농담 아닌 농담이 돌기도 한답니다. 

     처음 저희 병원에 오셔서 저희 병원이 어떻게 돌아가는지를 파악을 하는데 시간이 걸리는 것은 당연합니다. 그렇기에 보통 다른 병원에서 일하시다 오신 분들은 원래 일하시던 분들에게 질문을 하던지, 회복실의 상황이 어떤지 저희에게 직접 물어보시면서 서로 맞춰나가며 환자를 위해 최선을 다합니다. 그런데 한 달 전쯤에 저희 병원에서 새로 근무를 시작한 이 분은 제가 직접 리포트를 받기도 전에 이미 수술실에서건 회복실에서건 너무 환자에게 신경을 쓰지 않는다는 소문이 돌기 시작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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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얼마 지나지 않아 제가 직접 만나본 이 의사의 첫인상은 정말 나쁜 의미로 강렬했습니다. 우선 이 의사는 수술실에서 회복실까지 그리 멀지도 복잡하지도 않은 길쭉한 복도를 마치 뒤에서 누가 쫓아오듯이 허겁지겁 오느라 그 사이에 환자가 누워있는 간이침대를 이 곳 저 곳 부딪히며 회복실에 들어왔습니다. 간신히 환자를 정해진 곳에 데려와서는 환자를 모니터에게 연결하려는 간호사들의 손에서 줄들을 낚아채가고, 처음 만나는 데도 자기 기본 소개도 없이 리포트를 시작하는데 그 리포트 내용이 "전반적으로 건강하고 수술 동안 별 일 없었다." 는 전혀 쓸데없는 한 문장이었습니다. 수술실에서 어떤 진통제를 주었냐고 물어보니 기본 중에 기본인 IV Tylenol 도 주지 않았으며, 굉장히 큰 규모의 수술이었음에도 불구하고 long-term pain medication은 커녕 fentanyl 만 겨우 200mcg 만 투여했다고 했습니다. 저 대답도 뒷걸음을 해가며 마치 제가 너무나 이상한 것을 물어본다는 듯 대답하고, 제가 왜 다른 약들을 주지 않았냐고 질문을 할 새도 없이 수술실로 다시 돌아가는데, 정말 처음 보자마자 정이 떨어진다는 것이 무슨 느낌인지 너무나 잘 느껴진 첫 만남이었습니다. 자세히 차트를 살펴보니 이 환자는 다양한 질병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이 의사는 저에게 아무런 리포트를 주지 않았고, 가장 기본적인 회복실 오더도 엉망진창으로 정말 경력이 있는 의사가 맞나 의문을 품게 만든 첫 만남이었습니다.  

     그 후 다른 환자들을 데려오는 상황에서도 너무나 서두르고, 계속 모니터 줄을 낚아채려고 하길래 제발 진정하고 가만히 좀 있으라고 한마디를 했습니다. 그제서야 그 의사는 기다리고 있는 다른 환자들이 있다 궁시렁거리길래 지금 이 환자에게 집중을 할 1분은 있다고 제가 다시 얘기하니 입을 삐죽대길래 전 무슨 유치원생과 대화를 하는 줄 알았답니다^^.

     그 외에도 당일 수술을 한 환자들에게 fentanyl 대신 자꾸 dilaudid 0.5mg 만 오더하길래 fentanyl 를 왜 오더하지 않느냐, 이 사람은 몇시간내로 퇴원할 사람이다 하니 "I don't like Fentanyl. It's too fact-acting." 이라는 대답을 받았던 상황. 또 매번 mild to moderate pain 에는 아무런 진통제를 오더하지 않길래 dilaudid 0.5mg 외에 dilaudid 0.25mg 이나 fentanyl 등 다른 마일드한 진통제 오더를 부탁하니 "S/he can take Oxycodone." 이라는 대답을 받았습니다. 전 제가 순간 잘못 들은 줄 알고, "이제 막 수술 끝내고 마취에서 제대로 깨지도 않은 저 환자에게 PO 약을 주라고요?" 라고 물어보니 나중에 더 마취에서 깨면 주라는 대답을 받았습니다^^ 저 대답을 듣고나서 저는 "마취과 의사로써 어떻게 이 상태의 환자에게 PO medication 을 주라는 말을 하냐, risk for choking/aspiration 이 있지 않느냐, 그럼 저 환자는 마취에서 더 깰때까지 저 상태로 계속 통증을 버티고 있어야 하느냐" 물어봤고 그제서야 그 의사는 "그럼 dilaudid 0.2mg 을 주던가." 라는 대답을 했습니다. "You mean 0.25mg? Half of 0.5mg?" 이라고 제가 물어보니, "No. It's just how you pull it. Give 0.2mg." 이라고 말을 하고, 결국 그 오더도 넣지도 않고 바로 퇴근을 해버렸답니다. 저 사건 이후로 저는 '아, 이 사람은 말이 통할 사람이 아니구나,' 라고 생각을 하고, 다른 마취과 의사에게 필요한 약을 오더받고, 그 날 바로 제 매니저와 헤드 마취과 의사에게 관련 이메일을 보냈습니다. 

     이 외에도 정말 다양하게 어이없는 상황들이 많았고 저는 그 때마다 다른 특별한 것도 아니고, 정말 회복실에서 환자를 편안하게 회복시키기 위한 기본적인 오더들을 받기 위해 이 의사를 닦달하고 있습니다. 헤드 마취과 의사가 그 의사와 이야기를 했다고는 했지만 황당하게도 (but not surprisingly) 이 의사의 태도는 지금까지 전혀 바뀌지 않고 있습니다. 의사로써 간호사를 존중하지 않는 것은 그 사람의 인격이 안됐으니 그렇다고 치고 넘어가더라도, 최소한 마취과 의사로써 환자가 수술을 받았을 때 특히 수술 직후인 회복실에서 통증을 잘 컨트롤 할 수 있는 것은 마취과 의사의 기본중의 기본 조건이자 스킬이라고 생각합니다. 지금 상황은 우선 이 의사 담당 환자들의 데이터들을 모으고 있는데, 이 데이터들이 어떻게 쓰일지는 이 의사가 어떻게 발전하느냐에 따라 달라지겠죠. 제발 곧 이 의사가 기본 오더만이라도 제대로 오더하는 날이 곧 오길 바라며, 오늘도 저는 간호사로써 상황적으로 약자일 수 밖에 환자들을 열심히 advocate 하며 일을 합니다.

     환자를 위하는 마음이 같지 않은 의사와 일할 때 저는 환자를 위한 옭고 그름을 따지는 데는 전혀 타이틀을 신경쓰지 않습니다. 상대방이 의사이고 내가 간호사라도 우리는 환자를 위해 일을 하고 있는 것이고, 그들의 well-being 을 최우선으로 케어해야 하는 상황이라는 것을 항상 기억해야 합니다. 다른 선생님들도 이런 상황이 오시면 의사라고 두려워하지 마시고, 환자를 위해 옳은 것은 끝까지 밀고 나가시길 응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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